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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게임 TOP 10

Ex-K 2025. 5. 27. 0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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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 게임 이름 판매량 출시일 제작사 게임 장르
1 Minecraft 3억 5,000만 2011년 11월 18일 Mojang Studios 샌드박스, 생존
2 Grand Theft Auto V 2억 1,500만 2013년 9월 17일 Rockstar North 액션 어드벤처
3 Wii Sports 8,290만 2006년 11월 19일 Nintendo EAD 스포츠
4 ARK: Survival Evolved 7,904만 2017년 8월 29일 Studio Wildcard 액션 어드벤처, 생존
5 Mario Kart 8 / Deluxe 7,666만 2014년 5월 29일 Nintendo EAD / EPD 레이싱
6 Pokémon Red / Blue / Yellow 7,614만 1996년 2월 27일 Game Freak 롤플레잉
7 PUBG: Battlegrounds 7,500만 2017년 12월 20일 PUBG Studios 배틀로얄, 슈팅
8 Red Dead Redemption 2 7,400만 2018년 10월 26일 Rockstar Games 액션 어드벤처
9 The Sims 7,000만 2000년 2월 4일 Maxis 시뮬레이션
10 The Oregon Trail 6,500만 1971년 Don Rawitsch,
Bill Heinemann,
Paul Dillenberger
교육, 시뮬레이션

 

 

 

 

번외: Tetris

구분 항목 내용
기본 정보 게임 이름 Tetris
판매량 총합 약 5억 장 이상 (모든 플랫폼 합산, 2025년 기준)
출시일 1984년 6월 6일 (소련, Electronika 60)
제작자 Alexey Pajitnov (소련 과학자)
장르 퍼즐
주요 특징 단순한 규칙 7개의 테트로미노를 회전/이동시켜 줄을 맞추는 방식
중독성 높은 게임성 짧은 시간 내 집중을 유도하는 반복 구조로 전 연령층에 인기
플랫폼 호환성 Game Boy, NES, PC, 모바일 등 수백 종의 플랫폼에 출시
다양한 리메이크 Tetris DS, Tetris Effect, Tetris 99 등 다양한 현대판 출시
정신 건강 연구 스트레스 감소, PTSD 완화 등 의료적 효능이 입증된 바 있음
기록 및 파급력 역사상 가장 인기 있는 퍼즐 게임 모든 연령, 문화권에서 사랑받는 대표 퍼즐 게임
Game Boy 킬러 타이틀 Nintendo Game Boy에 기본 탑재되어 판매량 상승에 크게 기여
문화적 영향 음악, 영화, 예술 분야에서 수차례 오마주 및 재해석
디자인/UX의 교과서 최적의 난이도 증가 곡선과 인터페이스 설계로 연구 대상
국제적 배급과 분쟁 초기 소련-헐리우드 간 판권 분쟁 등으로 복잡한 배경 존재
e스포츠화 고전 NES Tetris World Championship 등으로 지속된 대회 문화
기술적 특징 저사양 호환 저사양 장비(Electronika 60, 8비트 콘솔 등)에서 구현 가능
알고리즘 단순성 테트로미노 회전, 충돌 판정, 라인 삭제 등 효율적 로직
플랫폼별 최적화 각 플랫폼 특성에 맞춘 버전 존재 (예: 컬러/흑백, 사운드 포함)
게임 디자인 이론의 시초 게임 밸런스, 루프 설계, 보상 시스템의 정석 사례로 인용됨

 

테트리스는 기록의 애매함과 여러 플랫폼에서 제작된 점을 미루어 순위에 넣기 애매하지만 최대 5억장 까지 예측하고 있습니다.

 

TOP 1: Minecraft

구분 항목 내용
기본 정보 게임 이름 Minecraft
판매량 약 3억 5천만 장 이상 (2025년 기준)
출시일 정식 출시: 2011년 11월 18일 / 베타: 2009년 5월
제작사 Mojang Studios (초기 개발자: Markus "Notch" Persson)
장르 샌드박스, 생존, 건설, 어드벤처
주요 특징 완전한 자유도 미션 없이 자유롭게 블록 세계를 창조할 수 있음
Mod 및 서버 확장성 유저가 직접 만든 모드와 서버로 무한 확장 가능
레드스톤 회로 전기 회로 시스템으로 계산기, 컴퓨터 구현 가능
교육적 활용 Minecraft Education Edition으로 학교에서 코딩, 수학 등 교육에 활용
플랫폼 범용성 PC, 콘솔, 모바일, VR 등 거의 모든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
기록 및 파급력 역대 최다 판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게임 (2025년 기준)
Microsoft 인수 2014년, Mojang이 25억 달러에 인수됨
YouTube 조회수 1위 게임 콘텐츠 조회수 1위 (2020년 기준)
문화 아이콘 Steve, Creeper 등 인터넷 밈과 팬 문화로 확산
공식 대회 존재 Hypixel 등 서버에서 수십만 명이 참여하는 대회 진행
교육기관 채택 전 세계 초중고에서 교육 커리큘럼으로 활용
기술적 특징 버전 분리 Java Edition(모딩 강점), Bedrock Edition(크로스 플랫폼 지원)
레드스톤 시스템 전기 회로 및 논리게이트를 통해 기능 구현
거대한 월드 가상 월드의 크기는 사실상 무한 (~60,000km² 이상)
UGC와 메타버스 사용자 생성 콘텐츠의 중심, 초기 메타버스 게임으로 평가됨

 

 

 

 

 

TOP 2: GTA V (Grand Theft Auto V) 

구분 항목 내용
기본 정보 게임 이름 Grand Theft Auto V (GTA V)
판매량 약 2억 1,500만 장 이상 (2025년 기준)
출시일 2013년 9월 17일 (PS3/Xbox 360), 이후 PS4/PS5/PC로 이식
제작사 Rockstar North (배급: Rockstar Games)
장르 오픈월드, 액션 어드벤처, 범죄 시뮬레이션
주요 특징 3인 주인공 시스템 Michael, Franklin, Trevor 세 명의 캐릭터 간 실시간 전환 가능
방대한 오픈월드 Los Santos 및 Blaine County 지역 포함, 현실 기반 대규모 맵
GTA 온라인 수년간 지속된 대규모 멀티플레이 온라인 모드
미션과 자유도 스토리 미션 외에도 다양한 미니게임, 레이스, 은행강도 등 가능
현실감 높은 그래픽과 물리 엔진 차량 충돌, 총격, 날씨, NPC 반응 등 세밀하게 구현
기록 및 파급력 역대 게임 수익 1위 단일 게임 기준 약 100억 달러 이상 수익 창출
출시 첫날 수익 출시 첫날 8억 달러, 3일 만에 10억 달러 돌파
다중 세대 이식 PS3 → PS4 → PS5로 이식되며 지속적인 판매
커뮤니티 콘텐츠 Mod, RP(역할극) 서버, 스트리머 콘텐츠로 활발
사회적 논란과 인기 폭력성 논란에도 불구, 흥행성과 창의성으로 수많은 찬사
영상 콘텐츠 활용 YouTube, Twitch 등에서 시네마틱 영상 제작에도 활용됨
기술적 특징 Advanced Game Engine Rockstar Advanced Game Engine (RAGE) 사용
1인칭/3인칭 전환 콘솔/PC 버전에서 1인칭 시점 추가 지원
GTA 온라인 서버 연동 싱글/멀티 간 연결된 생태계, 서버 이벤트 존재
신세대 콘솔 최적화 PS5, Xbox Series X/S에서 고해상도 및 빠른 로딩 지원

 

 

 

 

 

TOP 3: Wii Sports

구분 항목 내용
기본 정보 게임 이름 Wii Sports
판매량 약 8,290만 장 이상 (Wii 번들 포함, 2025년 기준)
출시일 2006년 11월 19일 (북미 기준)
제작사 Nintendo EAD
장르 스포츠 시뮬레이션, 파티 게임
주요 특징 모션 컨트롤 Wii 리모컨을 활용한 직관적인 동작 인식 기반 게임
5종 스포츠 수록 테니스, 볼링, 골프, 복싱, 야구 총 5개 종목 포함
가족 중심 디자인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플레이 가능하게 설계됨
Mii 캐릭터 사용 유저가 만든 Mii 캐릭터로 게임 플레이 가능
단/멀티 지원 1인용 훈련 모드 및 친구/가족과 함께하는 멀티플레이 제공
기록 및 파급력 Wii 콘솔 번들 Wii 본체와 함께 기본 제공되어 높은 보급률 달성
고령자 건강 게임 실버세대 및 재활 치료용으로 활용되며 의료계 주목
가장 많이 팔린 단일 콘솔용 게임 하드웨어 번들을 포함한 단일 기종 최대 판매 기록
사회적 현상 병원, 요양원, 체육 수업 등 다양한 현장에서 사용됨
가족 중심 게임 문화 확산 비(非)게이머 세대에게도 게임의 진입 장벽을 낮춤
후속작 인기 Wii Sports Resort, Nintendo Switch Sports 등 후속작 출시
기술적 특징 Wii 리모컨 기반 인터페이스 모션센서 및 IR 기술을 활용한 실제 동작 인식
센서바 활용 TV 주변 센서바를 통해 위치 및 방향 추적
경량 그래픽 그래픽은 단순하지만 동작 피드백은 정확하고 빠름
저전력 설계 Wii 본체의 저전력 소비에 최적화된 시스템

 

 

 

 

 

TOP 4: ARK: Survival Evolved

구분 항목 내용
기본 정보 게임 이름 ARK: Survival Evolved
판매량 약 7,904만 장 이상 (모든 플랫폼 합산, 2025년 기준)
출시일 정식 출시: 2017년 8월 29일 (Early Access는 2015년부터)
제작사 Studio Wildcard
장르 생존, 오픈월드, 액션 어드벤처
주요 특징 공룡 테이밍 시스템 공룡 및 고대 생물을 포획하고 길들여 탈것 또는 동료로 활용
생존 요소 중심 배고픔, 갈증, 온도, 체력 등 다양한 생존 변수 존재
기지 건설 및 방어 자원을 수집하여 건물, 기지, 무기, 방어 시스템 구축 가능
PvP 및 PvE 서버 운영 공식 서버 및 커뮤니티 서버에서 다양한 플레이 모드 지원
맵 확장팩 및 DLC The Island 외에 Scorched Earth, Aberration, Extinction 등 다수 맵 존재
기록 및 파급력 얼리 액세스 성공 사례 Early Access 방식으로 수익과 커뮤니티 피드백을 동시에 확보
모드 커뮤니티 활성 Steam 워크숍 기반 수천 개 이상의 유저 제작 모드 존재
장기 인기 게임 6년 이상 장기 운영되며 DLC 및 콘텐츠 업데이트 지속
ARK 2 발표 2020년 The Game Awards에서 후속작 ARK 2 예고 (Vin Diesel 주연)
TV 시리즈 제작 ARK: The Animated Series 제작 발표로 확장 미디어 진출
다양한 플랫폼 PC, PS4/5, Xbox, 모바일, Switch 등 다양한 기기 지원
기술적 특징 Unreal Engine 4 기반 고퀄리티 그래픽, 정밀한 광원/물리 효과 구현
서버 기반 월드 서버에 따라 PvP 규칙, 설정, 세이브 파일 분리
다중 생태계 시스템 해양, 정글, 사막, 동굴 등 환경에 따라 다양한 전략 필요
고난도 최적화 그래픽 설정에 따라 고사양 PC 요구, 초기에는 최적화 부족 지적도 있었음

 

 

 

 

TOP 5: Mario Kart 8 / Mario Kart 8 Deluxe

구분 항목 내용
기본 정보 게임 이름 Mario Kart 8 / Mario Kart 8 Deluxe
판매량 약 7,666만 장 이상 (2025년 기준, Wii U + Switch 합산)
출시일 Wii U: 2014년 5월 29일 / Switch Deluxe: 2017년 4월 28일
제작사 Nintendo EAD / Nintendo EPD
장르 아케이드 레이싱, 파티 게임
주요 특징 아이템 시스템 부스터, 바나나, 붉은 껍질 등 다양한 아이템으로 전략적 플레이
다양한 캐릭터 및 차량 Mario 시리즈의 다양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차량
반중력 트랙 8편부터 도입된 '반중력 구간'으로 입체적 코스 설계 제공
로컬/온라인 멀티플레이 최대 12인까지 온라인 레이스, 로컬 분할 화면 지원
풍부한 콘텐츠 48개의 트랙, 다양한 DLC 추가, 커스텀 룰 및 배틀 모드 제공
기록 및 파급력 Switch 최다 판매 타이틀 Switch 버전(MK8 Deluxe)이 콘솔 역사상 최다 판매 레이싱 게임
가족 중심 게임 전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가족용 타이틀
e스포츠 대회 닌텐도 공식 대회 및 유저 주도 e스포츠 리그 다수 운영
게임 디자인 교과서 트랙 설계, 밸런싱, 아이템 분배 로직으로 교육적 가치도 높음
꾸준한 인기도 출시 후 10년 가까이 지속적으로 상위 판매 유지
Mario Kart Tour 연계 모바일 연계 콘텐츠도 등장하며 IP 확장에 기여
기술적 특징 60FPS 지원 Switch 버전에서 1080p/60fps로 쾌적한 레이싱 제공
조이콘 모션 조작 조이콘 기울이기 기능으로 직관적 조작 가능
자동 주행/조향 초보자용 보조 기능 포함으로 진입 장벽 낮춤
무선 멀티플레이 최적화 Switch 다수 기기 간 무선 연결을 통한 로컬 멀티플레이 지원

 

 

 

 

TOP 6: Pokémon Red / Blue / Yellow

구분 항목 내용
기본 정보 게임 이름 Pokémon Red / Blue / Yellow (1세대)
판매량 약 7,614만 장 이상 (2025년 기준)
출시일 Red/Green: 1996년 2월 27일 (일본), Blue: 1996년 10월, Yellow: 1998년 9월
제작사 Game Freak (배급: Nintendo)
장르 턴제 RPG, 몬스터 수집
주요 특징 151마리 포켓몬 초기 151종 포켓몬 수집 및 진화 시스템 도입
버전 간 교환 버전별 포켓몬 차이를 트레이드(통신 케이블)로 교환 가능
포켓몬 배틀 시스템 속성과 기술을 활용한 전략적 턴제 전투
Yellow의 애니 연동 애니메이션 요소(피카츄, 로켓단 등) 반영된 특별판
수집+성장+모험 체육관 도전 → 챔피언 리그 → 포켓몬 도감 완성의 흐름
기록 및 파급력 포켓몬 프랜차이즈의 시작 세계 최대 미디어 IP로 성장한 포켓몬의 시작점
게임보이 킬러 타이틀 게임보이 후반기의 판매를 견인한 킬러 콘텐츠
세계적 문화 현상 포켓몬스터 애니메이션, 카드 게임, 영화 등 전방위적 확장
리메이크 출시 GBA용 FireRed/LeafGreen, 3DS VC 재출시 등 다수
공식 챔피언십 대회 포켓몬 월드 챔피언십의 시초가 된 배틀 시스템
세대별 팬층 확보 세대를 초월한 팬덤 형성, 부모와 자녀가 함께 플레이 가능
기술적 특징 Game Boy 최적화 8비트 기기에서도 멀티맵, 전투 애니메이션, 저장 기능 제공
통신 케이블 연동 트레이드 및 대전 기능을 통해 상호작용 요소 강조
RAM 및 저장 슬롯 활용 기억된 포켓몬, 상태, 위치, 진행도 등을 저장
텍스트 중심 UI 심플한 도트 그래픽과 텍스트 기반 UI로 휴대성 극대화

 

 

 

 

 

TOP7: PUBG: Battlegrounds

구분 항목 내용
기본 정보 게임 이름 PUBG: Battlegrounds (PlayerUnknown's Battlegrounds)
판매량 약 7,500만 장 이상 (PC/콘솔 누적, 2025년 기준)
출시일 정식: 2017년 12월 20일 / Early Access: 2017년 3월
제작사 PUBG Studios (크래프톤), 개발자: Brendan "PlayerUnknown" Greene
장르 배틀로얄, 슈팅, 생존
주요 특징 100인 생존 전투 100명의 플레이어가 한 맵에 낙하하여 최후 1인을 목표로 생존
서바이벌 + FPS/TPS 혼합 1인칭/3인칭 선택 가능, 사실적인 총기 반동과 생존 전략 중요
다양한 맵과 모드 Erangel, Miramar, Vikendi, Taego 등 다양한 전장 제공
랜덤 요소와 전략성 비행 경로, 낙하 위치, 아이템 생성이 매번 달라 전략성이 극대화
플랫폼 간 확장 모바일, 콘솔, PC 버전까지 다양한 플랫폼에서 제공
기록 및 파급력 배틀로얄 장르 대중화 PUBG를 기점으로 Fortnite, Apex 등 배틀로얄 장르 급부상
스팀 동시 접속자 기록 최고 동접자 수 약 330만 명(2018), 스팀 역대 기록
e스포츠 확장 PUBG Global Championship, PCS 등 대규모 대회 개최
국산 게임 글로벌 성공 한국 개발사가 전 세계 흥행 1위에 오른 드문 사례
모바일 시장 정복 PUBG Mobile은 10억 다운로드 돌파, 중국/인도 등 핵심 시장 점유
F2P 전환 2022년부터 본편 무료화, Battle Pass와 스킨 수익 구조 전환
기술적 특징 Unreal Engine 4 기반 광활한 지형과 고품질 그래픽 제공, 물리 엔진 기반 차량 시스템
Dedicated Server 구조 전 세계 리전 서버 운영, 핑 기반 자동 매칭 지원
사운드 플레이 총성, 발소리, 차량음 등 방향성 사운드가 핵심 전략 요소
모바일 최적화 분기 PUBG Mobile은 별도 개발 라인으로 최적화 및 콘텐츠 차별화

 

 

 

 

TOP 8: Red Dead Redemption 2

구분 항목 내용
기본 정보 게임 이름 Red Dead Redemption 2
판매량 약 7,400만 장 이상 (2025년 기준)
출시일 2018년 10월 26일 (PS4/Xbox One), 2019년 11월 (PC)
제작사 Rockstar Games (개발: Rockstar Studios)
장르 오픈월드, 액션 어드벤처, 서부극
주요 특징 몰입도 높은 스토리 Arthur Morgan과 Van der Linde 갱단의 몰락을 그린 영화급 내러티브
광활한 오픈월드 산맥, 늪지대, 평야, 도시 등 다양한 생태계를 구현한 미국 서부 배경
현실적 생존 시스템 배고픔, 피로, 날씨, 온도, 말 관리 등 다양한 생존 요소 포함
상호작용의 깊이 모든 NPC와 대화, 협박, 설득 가능 / 지역에 따른 평판 시스템 존재
Red Dead Online 멀티플레이 기능으로 서부 세계를 다른 유저들과 탐험 가능
기록 및 파급력 출시 3일 수익 3일 만에 약 7억 2천 5백만 달러 수익 (엔터테인먼트 역사상 두 번째)
비평가들의 찬사 Metacritic 97점, 수십 개 GOTY 수상
최고 수준의 그래픽 HDR, 사실적인 광원과 물리효과, 디테일한 애니메이션으로 찬사
AI 및 생태계 시뮬레이션 야생동물 행동, NPC 루틴, 식물 성장 등 생태계가 실시간으로 변화
게임 내 사진 기능 Photo Mode를 통해 예술적 스크린샷 촬영 가능
문화적 영향 “진정한 디지털 서부극”이라는 평가와 함께 영화, 문학과의 연결성 언급
기술적 특징 RAGE 엔진 개선판 Rockstar Advanced Game Engine을 서부 생태계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동적 날씨와 계절 눈, 비, 안개, 계절 변화에 따른 지형/생물 반응 존재
모션 캡처 및 성우 연기 수백 시간 분량의 대사와 사실적인 표정/동작 구현
PC 버전 기술 최적화 4K 해상도, 고주사율, RTX 그래픽 지원, 고급 옵션 세팅 가능

 

 

 

 

 

TOP 9: The Sims (2000)

구분 항목 내용
기본 정보 게임 이름 The Sims (시리즈 1편)
판매량 약 7,000만 장 이상 (시리즈 누적, 확장팩 포함, 2025년 기준)
출시일 2000년 2월 4일 (PC)
제작사 Maxis (총괄 디자이너: Will Wright), 배급: Electronic Arts
장르 생활 시뮬레이션 (Life Simulation)
주요 특징 가상 인생 조작 심(Sim)의 외모, 직업, 가정, 사회활동 등 전체 인생을 플레이어가 설계
욕구 시스템 배고픔, 위생, 에너지, 사회성 등 인간의 기본 욕구 모델링
건물 및 인테리어 커스터마이징 사용자가 직접 가구 배치, 집 설계 등 가능
확장팩 모델 Hot Date, House Party 등 다양한 테마의 확장팩으로 콘텐츠 확장
언어 및 문화 무관 심들이 사용하는 ‘심어(Simlish)’ 언어로 글로벌 플레이어 흡수
기록 및 파급력 생활 시뮬레이션 장르 창시 기존에 없던 ‘삶 자체를 게임화’한 장르의 창시자
여성 유저 비율 상승 게임 역사상 가장 많은 여성 유저 유입을 이끈 타이틀 중 하나
EA의 대표 프랜차이즈 이후 Sims 2, 3, 4까지 이어지며 EA의 핵심 수익원으로 성장
사회학적 실험 대상 유저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간 사회 분석 시뮬레이션 활용
동성 연애, 독신 등 다양성 반영 사회적 관용성을 게임 시스템 내에 반영하여 시대 흐름 반영
모드 및 유저 콘텐츠 의상, 가구, 행동 모드 등으로 유저 커뮤니티 활발
기술적 특징 2D/3D 혼합 그래픽 2D 뷰 기반이지만 깊이감을 제공하는 3D 구성 요소 사용
AI 기반 행동 심 캐릭터가 욕구에 따라 자율적으로 움직이며 현실성 부여
모듈형 구조 확장팩 추가가 용이한 구조로 설계되어 콘텐츠 확장 용이
심어(Simlish) 시스템 모든 대사를 의미 없는 음성으로 처리하여 언어 장벽 제거

 

 

 

 

 

TOP 10: The Oregon Trail

구분 항목 내용
기본 정보 게임 이름 The Oregon Trail
판매량 약 6,500만 장 이상 (버전 누적, 2025년 기준)
출시일 최초 버전: 1971년 / 상용화: 1985년 (Apple II)
제작사 MECC (Minnesota Educational Computing Consortium)
장르 교육용 시뮬레이션, 생존, 역사 기반 어드벤처
주요 특징 서부 개척 여정 시뮬레이션 1840년대 미국 오리건 트레일을 따라가는 이민자의 여정을 체험
자원 관리 식량, 총알, 수레 부품, 의약품 등 제한된 자원을 전략적으로 운용
질병과 사고 디센터리, 홍수, 뱀에 물림 등 다양한 랜덤 이벤트로 생존 위협
텍스트 중심 게임플레이 텍스트 기반 선택지와 숫자 입력 위주의 조작 방식
사냥 미니게임 실시간 입력으로 동물을 사냥하여 식량 확보 가능
기록 및 파급력 미국 초등학교 필수 게임 수십 년간 북미 학교 컴퓨터실에서 필수 교육 콘텐츠로 활용
“You have died of dysentery” 밈 게임 내 텍스트가 인터넷 밈으로 대중문화에 자리잡음
에듀테인먼트 선구자 게임과 교육의 융합 성공 사례로 평가됨
게임 보존의 상징 미국 국립박물관(Smithsonian)에도 전시된 역사적 게임
플랫폼 다양화 Apple II, MS-DOS, Windows, iOS, Switch, 웹 등 다양한 플랫폼 출시
리메이크 및 모바일화 2021년 Apple Arcade용으로 최신 리메이크판 출시
기술적 특징 텍스트 기반 시뮬레이션 초기 컴퓨터 성능에 맞춘 텍스트 위주의 로직 설계
랜덤 이벤트 엔진 확률 기반으로 사건 발생 (사망, 분실, 강 건너기 실패 등)
초기 사운드/그래픽 초기 버전은 텍스트, 1980년대부터 단색 그래픽 + 효과음 제공
로컬 저장 기능 진행 상황 저장/복원 가능 (초기 교육용 컴퓨터에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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